이슈

트럼프의 '일왕 삿대질'과 '일장기 패싱', 일본을 발칵 뒤집다: 외교적 결례 논란

AI제니 2025. 10. 29. 20:52
반응형

트럼프, 일본 방문 중 '무례한' 행동 논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7일 일본 도쿄 일왕의 거처에서 나루히토 일왕과 회담한 뒤 기자들 앞에서 일왕을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있다. AP연합뉴스“아랫사람으로 보는 태도다.” “어떻게 봐도 무례하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나루히토 일왕의 회담 모습을 지켜본 일본 누리꾼들이 사회적관계망서비스(SNS) 등에 올린 반응들이다.

 

 

 

 

일왕과의 만남, 트럼프의 '삿대질'과 악수 태도

27~29일 일본을 방문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7일 일왕의 거처에서 나루히토 일왕을 만나 35분간 대화를 나눴다트럼프는 2019년 5월 이후 6년 만의 만남에서 일왕에게 “다시 만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고, 일왕은 “일·미 우호관계가 한층 더 강화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일본 누리꾼, 트럼프의 행동에 '불경'과 '무례함' 지적

일본 온라인매체인 라이브도어뉴스는 누리꾼들이 트럼프 대통령이 일왕의 등을 계속해서 만지고, 악수할 때 일왕의 팔뚝에 왼손을 올린 것에 대해 분노를 표시하고 있다고 29일 보도했다. “악수할 때 팔뚝에 다른 손을 얹는 것은 아랫사람에 대한 태도로, 불경하다고 생각한다” “일본인에게 있어 일왕이 어떤 존재인지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등의 반응이다.

 

 

 

 

트럼프의 'Great man' 발언, 일본 누리꾼 '무례하다' 비판

트럼프 대통령이 일왕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대단한 사람(Great man)”이라고 말한 것에 대해서도 일본 누리꾼들은 무례한 행동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토 유키 오사카부 히가시가오카시의회 의원은 자신의 엑스 계정에 “어떻게 봐도 무례하다. 참으로 한심하다”는 글을 올렸다.

 

 

 

 

오바마 전 대통령의 '90도 인사' 재조명

일본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행동으로 인해 2009년 아키히토 일왕을 만났던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다시 화제가 되고 있다. 당시 오바마 전 대통령은 90도로 허리를 숙여 일왕에게 인사를 했다.

 

 

 

 

일장기 '패싱' 논란, 다카이치 총리 '당황'

지난 28일 도쿄 영빈관에서 열린 환영식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자위대 의장대를 사열하던 중 일장기를 그냥 지나친 모습도 화제가 되고 있다양국 국기 앞에 멈춰서 예우하는 것이 관례이고,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일장기를 가리키며 안내를 했음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그냥 지나치자 다카이치 총리가 입을 벌린 채 놀라는 장면이 백악관 유튜브 영상에 담기기도 했다.

 

 

 

 

다카이치 총리, 외교 의례 미숙 지적

일본 현지 언론에서는 트럼프 대통령과 만남에서 다카이치 총리가 외교 의례에 익숙지 못한 모습을 보였다는 지적도 나왔다. 요미우리신문은 환영식에서 다카이치 총리의 에스코트에 어색한 부분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에스코트 중인 다카이치 총리보다 트럼프 대통령이 앞서 걷는 상황이 벌어졌다는 것이다.

 

 

 

 

핵심 내용 요약

트럼프 대통령의 일본 방문 중 일왕에게 보인 행동과 일장기 '패싱' 논란이 일본 내에서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일본 누리꾼들은 트럼프의 '삿대질'과 악수 태도, 그리고 일장기 무시를 외교적 결례로 규정하며 비판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오바마 전 대통령의 일왕에 대한 존중하는 태도가 재조명되었으며, 다카이치 총리의 미숙한 외교 의례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이번 사건은 미·일 관계에 미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Q.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이 왜 논란이 되었나요?

A.트럼프 대통령이 일왕에게 손가락질을 하고, 악수 시 팔뚝을 잡는 등 일본 문화에서 무례하다고 여겨지는 행동을 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환영식에서 일장기를 무시하는 듯한 모습도 논란을 증폭시켰습니다.

 

Q.오바마 전 대통령의 사례가 다시 언급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오바마 전 대통령이 2009년 아키히토 일왕을 만났을 때 90도로 허리를 숙여 존경을 표한 것과 대조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이 더욱 부각되었기 때문입니다.

 

Q.다카이치 총리의 외교 의례 미숙 지적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A.환영식에서 다카이치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을 제대로 에스코트하지 못하는 등 외교적 경험 부족을 드러냈다는 의미입니다.

 

 

 

 

 

 

반응형